본문 바로가기

내가아는 악기지식

기타 관리방법

제가 작년 겨울에 통기타를 하나 샀거든요..

근데 제가 초보라서 치기만 치고 관리하는 법을 전혀 몰라요..

그래서 사고난 후에 케이스에 넣어서 보관 안하고 그냥 벽에 세워서 보관했는데요.

얼마 후에는 낮에는 꺼내놓고 밤에 자기전에 케이스에 넣고 아침에 꺼내고 그랬어요.

그러다가 요 며칠 전부터는 다시 그냥 꺼내서 보관했는데...


1.케이스에 보관하는거랑 그냥 보관하는 거랑 차이가 있나요?


그리고 저희 어머니께서 집에 청소기 돌리시면서 벽에 세워놓은 제 기타를 자주 넘어뜨려요.

꽤 많이 넘어뜨렸는데, 외관상으로는 크게 문제는 없고요. 넥에 헤드쪽가까운 부분에 1cm쯤 얇게 금이갔는데, 심하게 난건 아닌데요. 사진을 올렸으면 좋을텐데.. 급해서...


2.이거 괜찮을까요?


3.그리고 기타 닦을때는 어떤 것으로 어떻게 닦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손에 땀때문에 줄이 녹슬기도 한다는데.


4.줄은 대충 며칠 정도마다 녹이 스나요? 줄도 같이 닦는게 좋죠?


5.그리고 기타 치다 보면 코드잡고 칠때 세게 치면 드드득 하는 소리가 조금 섞여서 나오는데

제가 줄을 약하게 잡아서 그런건가요?


6.마지막으로 위의 질문 이외에 기타 보관법 아시는거 적어주세요.


아 그리고 이건 다른건데, 제가 기타를 기타 캠프 E:\lesson_list.html 여기서 동영상 보고 독학하는데,

여기 괜찮은지도 좀 부탁...


질문 다 읽으시고, 성의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


답변 드리겠습니다.


1.케이스에 보관하는거랑 그냥 보관하는 거랑 차이가 있나요?

당연히 차이가 있죠~ 케이스(커버)에 보관하시면 먼지, 이물질에 대해 보호할 수 있구요,

대부분 하드케이스보다 커버를 많이 가지고 계시는데, 하드케이스라면 넘어져서 상처가 나는것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이거 괜찮을까요?

넥에 1cm쯤 금이 갔다고 하셨는데 두꺼운 나무쪽이라면 아직은 크게 문제될것이

없으나, 계속 넘어지면 그쪽이 먼저 갈라 지겠죠~ 넘어지지 않도록 보관 잘해두시는 것이 좋겠네요


3.그리고 기타 닦을때는 어떤 것으로 어떻게 닦는게 좋을까요?

특별히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지만,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작년 겨울에 기타를 구입하셨다면 약품 같은것은 필요하지 않겠네요~

오래된 기타라고 특별한 약품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만....


4.줄은 대충 며칠 정도마다 녹이 스나요? 줄도 같이 닦는게 좋죠?

기타를 치고 케이스(커버)에 넣기전 닦아 주시는 것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인데요~

기타줄은 손이 많이 가는 곳이라 연습 후 에는 반드시 닦아 주세요...땀때문에 나중에 녹이 쓸고

녹이 쓴 상태에서 오래되면 끊어지거든요.

기타 겉과 줄을 며칠마다 닦는냐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연습하고 난 후라도 닦아 주시면 좋겠네요


5.그리고 기타 치다 보면 코드잡고 칠때 세게 치면 드드득 하는 소리가 조금 섞여서 나오는데

제가 줄을 약하게 잡아서 그런건가요?

특별히 기타에 문제가 없다면 코드 잡을실때 지판과 지판 사이의 쇠부분 있죠?

그곳이 잘 눌리지 않아서 나는 소리입니다. 손이 아프겠지만, 숙달되기전까지는 좀 세게 잡으세요

그럼 이상한 소리 안날겁니다.

6.마지막으로 위의 질문 이외에 기타 보관법 아시는거 적어주세요.

기타는 조율(튜닝)이 되있는 상태에서 오래 보관하시면, 네크가 휠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줄이 항상 네크를 당기고 있기 때문이죠....오래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줄을 느슨하게

풀어 놓는것도 수명연장에 도움이 될겁니다.

나머지는 충격, 습도가 있을텐데 예민한 현악기(바이올린,첼로 등)가 아닌 기타라면

습도는 그닥 많은 신경 쓰시지 않아도 좋을 듯 합니다.


7.제가 기타를 기타 캠프 E:\lesson_list.html 여기서 동영상 보고 독학하는데,

여기 괜찮은지도 좀 부탁...

제가 직접 볼수는 없지만, 동영상 강의도 나름 괜챃다고 생각해요

악기를 배우는데는 일대일 레슨이 가장 좋겠지만, 그럴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동영상 강의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