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과 악기정보

[클라리넷] 초보용 클라리넷과 중급 클라리넷의 키 시스템 차이 / 클라리넷 키 구조

클라리넷 바디는 에보나이트와 목관 2종류로 나뉘어져 있다는 것은 대부분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초보용 클라리넷의 키와 중급이상(부페 클라리넷 기준으로 E-12 이상) 모델에서 키 시스템 차이가 어떤지 사진을 통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사진 아래쪽은 부페 클라리넷 E-12모델입니다.
사진 윗쪽 빨간 원에 아무런 표시가 없는 것은 부페 클라리넷 B-10, B-12, E-11 모델입니다.

위 사진처럼 부페 E-12 모델이상(RC, R-13, 토스카 등등)은 두번째 관 안쪽에도 부페 마크가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 빨간원의 틀린 그림을 찾으실 수 있나요?
왼쪽은 초보용 클라리넷에 많이 사용되는 키 방식이고, 오른쪽은 중급이상의 키 방식입니다.

왼쪽은 평평한 키에 Arm을 붙인 것이고, 오른쪽은 키 가운데 부분이 불룩하게 올라와 있으며, Arm 모양도 다르게 제작되었습니다.

빨간 둥근 원으로 표시된 것이 초보용 클라리넷 키 입니다. 

초보용 클라리넷 키는 2개를 붙인 것과 달리 화살표가 있는 중급이상 클라리넷은
일체형으로 하나의 키로 제작 되어 있습니다. 

초보용 클라리넷보다 키가 부러질 확률이 그만큼 없다는 얘기가 되겠죠~ 

위에서 말씀 드린 내용을 다른 각도에서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부페 클라리넷 E-12와 B-10의 키 시스템 차이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부페 클라리넷 E-12이고, 아래는 B-12 입니다.
빨간원에서 보실 수 있듯이 키를 하나로 만드느냐 둘 이상으로 만드느냐에 따른 차이가 있습니다. 

클라리넷을 떨어 트리거나 충격이 있을 때 가장 많이 손상을 입을 수 있는 부분의 키 입니다.심한 충격을 받으면 키가 부러질 수 있는데, 위 사진처럼 일체형 키로 만든다면 충격에 더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급이상 클라리넷의 전체적인 키는 둥그스러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키를 붙여서 만드는 것보다 일체형으로 만드는 것이 여러가지 면에서 더 어렵고
비용도 많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원가 계산을 통해 비싼 악기에 초보용 클라리넷 키 시스템과 다른 키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초보용 클라리넷과 중급이상 모델에서 사용되는 키 시스템 차이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